[AUTOCAD TIP] 치수축척기능 활용 치수크기 변경하기

거래업체나 타인에게 받은 도면을 열어 치수를 측정하다 보면 간혹 측정된 치수가 지나치게 작게 또는 크게 표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수 확인이 주 목적이라면 크게 보이는 건 크게 문제가 안되지만 작게 보이는건 확대를 하지 않으면 확인을 할수 없어 불편합니다. 확인해야 할 개소의 수가 적다면 확대 축소를 반복하면서 확인을 하면 될테지요. 그러한 도면들은 대부분 한 도면안에 여러 용지크기의 도면이 함께 있는 경우일 것입니다. 치수 스타일 관리자를 이용해서 글자크기, 화살표크기, 원점에서 간격띄우기 등등을 각각 조절하면 되겠지만 단순히 치수 확인을 하기 위함인데 과도한 정성으로 보입니다. 그럼 간단하게 치수축척기능을 활용한 치수와 관련한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도면을 열어 치수측정을 한 결과 아래 그림과 치수의 글자크기가 지나치게 작음을 볼수 있습니다.


2. 명령입력줄에 명령어 DIMSCALE를 입력합니다.

3. DIMSCALE에 대한 새 값 입력에서 현재 치수크기에서 몇배의 크기로 할것인지 생각해서 해당 배수값을 입력합니다.


4. 다시 치수를 측정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치수관련크기가 5배 커진 크기로 입력됩니다.


이미 입력되어 있는 치수에 적용하는 방법


1. 입력된 치수를 클릭 → CTRL+1 를 누릅니다.

2. 특성창에서 해당 치수의 치수 스타일 이름을 확인합니다. Standard로 되어 있네요.


3. 명령입력행에 DIMSTYLE 또는 단축키 : D를 입력합니다.


4. 치수 스타일 관리자 창이 뜨면 2항에서 확인하였던 치수스타일 이름을 선택 → 수정(M)...메뉴를 클릭합니다.


5. 맞춤 탭 → 전체 축척 사용(S)의 값을 현재 치수크기에서 몇배의 크기로 할것인지 생각해서 해당 배수값을 입력 →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치수 스타일 관리자 창의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7. 해당 치수 스타일 이름으로 입력된 모든 치수의 크기가 변경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